한번쯤은 도움될 분석

#유명프랜차이즈고기집, #이차돌트렌드현황, #이차돌전국총매장수, #이차돌직영점가맹점, #프랜차이즈트렌드

 

여러분들, "이차돌" 이라는 차돌박이 프랜차이즈 고기집을 아시나요?

 

예전에는 이차돌이 뜨는 프랜차이즈였는데, 이제는 고기집 프랜차이즈쪽에서는 좀 유명한 브랜드가 되었죠. 그런 이차돌의 트렌드를 왜 알아야할까요?

 

왜냐하면, 어떤 브랜드가 뜨고 있는지 지고 있는지 그 트렌드(흐름)가 어떻게 되는지 알아야 창업여부를 결정하는데 크게 작용할 수가 있는거죠! 좀 더 쉽게 얘기해서, 사람들이 많이 창업하는 인기있는 브랜드의 경우 매장수가 늘어나고 인기가 떨어지는 브랜드의 매장수는 줄어들 수 있기때문이죠~


(그래프는 컴퓨터PC 로 보시면 좀 더 확대되서 자세히 보실 수 있어요~)

위의 그래프가 이차돌 3년동안의 전국 직영점, 가맹점 총매장수 현황이에요. 오른쪽 위에를 보시면 2017년에는 총매장수가 1개였는데, 2018년에는 106, 2019에는 229개였죠. 그래서 2018년에는 전년대비 105개가 늘어났고 한달에 약 8개씩 늘어난 셈이죠. 그리고 2019년에는 전년대비 123개가 늘어나서 한달에 약 10개씩 늘어난거죠. 참고로, 2020년 작년 데이터는 올해 봄쯤에나 나올거에요. 봄쯤에 프랜차이즈 본사들이 공정위(공정거래위원회)에 이런 데이터들을 신고하거든요 :)

 

지역별로 보면, 서울, 대구, 인천, 광주, 대전 등 거의 모든 지역에서 총매장수들이 늘거나 새로 생겼죠! 이런 경우 더 이상 의심의여지가 없이, 이차돌이 트렌드라고 할 수 있죠. 특히나, 2019년에 한달에 10개씩 오픈하는건 대박이죠~ 보통 프랜차이즈들이 한달에 1~2개 오픈할까 말까 하거든요~

 

그래서 그런지, 지금 이차돌 홈페이지에 이렇게 오픈을 하고 있다고 대대적으로 홍보를 하고 있죠~ "오픈" 하고 "가오픈" 의 경우 오픈예정이라고 보면 되는데, 지금같은 코로나19 시국에도 2월에만 10개를 오픈한다니 정말 대단한거 같네요 ㅋ (참고로, "점주님 교육입소~ " 이거는 아마 창업오픈예정인 점주분들이 미리 교육을 받는거일거에요. 그래서 아마 이분들은 2월 이후에 오픈할거 같네요 ㅎ)


그리고 참고로, 2019년 이차돌의 지역별 분포도도 한번 보시구요,

 

한가지 중요한게, 사실 프랜차이즈 본사들은 얼마나 오픈하고 있다고 홈페이지에 크게 홍보를 하는 반면에 얼마나 폐점하고 있는지는 잘 안보여주죠~ 정말 폐점이 거의 없는게 아닌 이상. 즉, 빛과 그림자이죠~ 아무리 오픈을 많이 하고 있는 브랜드라도 뒤로는 폐점을 많이 하고 있을 수도 있으니까요~

 

그래서 추후에 이차돌 폐점에 대해서도 알려드릴께요 :)


* References *

이차돌 데이터 출처: 공정위(공정거래위원회정보공개서 

공정위 정보공개서 데이터분석에  프로그래밍 언어파이썬(python)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