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롯데의 프랜차이즈도너츠 브랜드 크리스피크림도넛이 전국 17개 지역별로 얼마나 있는지 아세요?
(그래프 이미지를 터치/클릭하면 확대돼요~)
위의 표가 전국 크리스피크림도넛 전국 매장현황표에요. 근데, 왜 프랜차이즈의 매장현황을 분석할까요?! 그게 뭐가 중요하다고… 프랜차이즈에서 매장현황이 굉장히 중요해요. 그 이유는, 매장수가 늘어나는지 줄어드는지 그 증감으로 그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잘나가는지 아닌지 트렌드를 가늠해볼 수가 있기 때문이에요♣
근데 위의 표를 봤을 때 지역별로 매년 매장수가 얼마나 증감하는지 한눈에 바로 파악하기가 힘들죠.그래서 밑에처럼 그래프로 시각화하면, 좀 더 쉽게 직관적으로 알 수가 있죠.
위의 그래프가, 크리스피크림 3년동안의 전국 17개 지역 총매장 현황이에요. 그래프의 가로(X축)는 지역들이고, 세로(Y축)는 매장수에요. 오른쪽 위를 보시면 연도, 총매장수가 나와있죠. 연도는 2017, 2018, 2019년이고, 총매장수는 크리스피크림 직영점과 가맹점을 다 합한거에요.그래서 전국의 크리스피크림이 2017년에는 140개였고, 2018년에는 147개, 그리고 작년 2019년에는 138개였죠. 계산해보면, 2018년에는 전년대비 7개가 늘었고 2019년에도 전년대비 9개가 줄었죠 ◈.◈
매년 크리스피크림 총매장수가 늘었다 줄었다 하고 있는데요, 지역별로 좀 더 자세히 보면, 크리스피크림 매장이 서울, 부산에서는 늘었다가 줄었고,대구에서는 변동이 없다가 늘었고,인천에서는 변동이 없다가 줄었고,광주에서는 늘었다가 변동이 없고,대전, 울산, 세종에서는 계속 변동이 없고,경기는계속늘고있고,강원은 변동이 없다가 줄었고,충북은 변동이 없다가 늘었고,충남, 전북, 전남은 다 계속 줄고 있고, 경북은 늘고 있고, 경남은 변동이 없다가 줄었고제주도는 변동이 없다가 아예 매장이 없어졌죠.
참고로, 작년말 기준으로 크리스피크림 매장이 가장 많은 지역은 경기도이네요. 전체 매장중 23.9%가 경기도(매장수 33개)에 있고 두번째로 많은 지역이 서울이고 21%이네요. 나머지 관심있는 지역들의 분포도도 한번 보시구요~★
그래서 전반적으로 봤을 때, 크리스피크림이 잘나가고 있거나 못나가고 있다기보다 약간의 정체기로, 그렇게 트렌디하다고 할 수는 없을거 같아요.그리고 최근 기준(작년말)으로 총매장수가 전년도보다 줄어서 왠지 올해 2020년에도 매장이 줄지 않을까 예상을 해보게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