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쯤은 도움될 분석

#크리스피크림, #크리스피크림매장, # 롯데프랜차이즈, #도너츠프랜차이즈, #공정거래위원회정보공개서

 

대기업 롯데의 프랜차이즈 도너츠 브랜드 크리스피크림도넛이 전국 17개 지역별로 얼마나 있는지 아세요?

 

(그래프 이미지를 터치/클릭하면 확대돼요~)

프랜차이즈 도너츠 브랜드 크리스피크림도넛 전국 매장현황표

위의 표가 전국 크리스피크림도넛 전국 매장현황표에요. 근데, 왜 프랜차이즈의 매장현황을 분석할까요?! 그게 뭐가 중요하다고… 프랜차이즈에서 매장현황이 굉장히 중요해요. 그 이유는, 매장수가 늘어나는지 줄어드는지 그 증감으로 그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잘나가는지 아닌지 트렌드를 가늠해볼 수가 있기 때문이에요♣


근데 위의 표를 봤을 때 지역별로 매년 매장수가 얼마나 증감하는지 한눈에 바로 파악하기가 힘들죠. 그래서 밑에처럼 그래프로 시각화하면, 좀 더 쉽게 직관적으로 알 수가 있죠.

프랜차이즈 도너츠 브랜드 크리스피크림도넛 전국 지역별 매장현황 막대그래프

위의 그래프가, 크리스피크림 3년동안의 전국 17개 지역 총매장 현황이에요. 그래프의 가로(X축)는 지역들이고, 세로(Y축)는 매장수에요. 오른쪽 위를 보시면 연도, 총매장수가 나와있죠. 연도는 2017, 2018, 2019년이고, 총매장수는 크리스피크림 직영점과 가맹점을 다 합한거에요. 그래서 전국의 크리스피크림이 2017년에는 140개였고, 2018년에는 147개, 그리고 작년 2019년에는 138개였죠. 계산해보면, 2018년에는 전년대비 7개가 늘었고 2019년에도 전년대비 9개가 줄었죠 ◈.

매년 크리스피크림 총매장수가 늘었다 줄었다 하고 있는데요, 지역별로 좀 더 자세히 보면, 크리스피크림 매장이 서울, 부산에서는 늘었다가 줄었고, 대구에서는 변동이 없다가 늘었고, 인천에서는 변동이 없다가 줄었고, 광주에서는 늘었다가 변동이 없고, 대전, 울산, 세종에서는 계속 변동이 없고, 경기 계속 늘고 있고, 강원은 변동이 없다가 줄었고, 충북은 변동이 없다가 늘었고, 충남, 전북, 전남은 다 계속 줄고 있고, 경북은 늘고 있고, 경남은 변동이 없다가 줄었고 제주도는 변동이 없다가 아예 매장이 없어졌죠.

 

프랜차이즈 도너츠 브랜드 크리스피크림도넛 전국 매장현황 분포도 파이차트

참고로, 작년말 기준으로 크리스피크림 매장이 가장 많은 지역은 경기도이네요. 전체 매장중 23.9%가 경기도(매장수 33개)에 있고 두번째로 많은 지역이 서울이고 21%이네요. 나머지 관심있는 지역들의 분포도도 한번 보시구요~★


그래서 전반적으로 봤을 때, 크리스피크림이 잘나가고 있거나 못나가고 있다기보다 약간의 정체기로, 그렇게 트렌디하다고 할 수는 없을거 같아요. 그리고 최근 기준(작년말)으로 총매장수가 전년도보다 줄어서 왠지 올해 2020년에도 매장이 줄지 않을까 예상을 해보게 되네요~


* References *

프랜차이즈 데이터 출처: 공정위(공정거래위원회정보공개서 

공정위 정보공개서 데이터분석에  프로그래밍 언어파이썬(python) - 주피터노트북(Jupyter Notebook)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