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쯤은 도움될 분석

반응형

#프랜차이즈창업편의점, #미니스톱2020년, #가맹점폐점수폐점율, #미니스톱폐점

 

안녕하세요 프롭텡입니다 ^^

오랜만에 다시 또 돌아왔어요!~ 이제부터 정말 정말~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 꾸준히 해볼려구요~ㅋ

앞으로는 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주로, 프랜차이즈데이터분석을 많이 하게 될거 같다.

제 블로그 통계가 제 블로그가 걸어가야될 길을 보여주는거 같아요~

주로 프랜차이즈 데이터분석에서 꾸준한 조회수가 나와서요 ㅋ


암튼, 그래서 오늘은,

프랜차이즈 창업 편의점 미니스톱 가맹점 폐점수, 폐점율 분석해볼려구요.

가장 최신자료 2020년 기준이에요

(가끔 궁금해하실수 있는데 올해 2021년 폐점관련 데이터는 당연히 내년에 나오겠죠 ㅎ)

 

자!~ 거두절미하고 본격적으로 시작해봅시다 ^^

우선 미니스톱의 가맹점수를 보면, 2019년에 미니스톱 총가맹점수가 정확히 2,494개였는데,

작년 2020년에는 2,581개가 됐죠. 1년 사이 총가맹점수가 87개가 늘어났죠.

 

총가맹점수가 87개 늘어나게 된 이유가,

신규오픈(신규개점)은 330개 였는데, 폐점이 243개(계약종료 + 계약해지)였기때문에,

계산해보면 87개가 늘어난 셈인거죠.


위의 미니스톱 가맹점 총폐점수를 보면, 2019년에는 253개 폐점했고, 작년 2020년에는 243개 폐점을 했죠. 폐점수가 매년 줄고 있긴한데요,

 

근데 여기서 중요한게 있죠!


저기 위에서 설명한대로, 매년 총가맹점수가 다르잖아요. 보통, 총가맹점수가 더 많을수록 폐점수가 더 많을거라고 보기도 하죠. 가끔 안그런 브랜드들도 있긴 하겠지만.

그러면 폐점현황에 대해서 좀 더 객관적으로 비교할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이 폐점수보다는,

이렇게 폐점율로 비교해야죠.

폐점율로 비교해야 매년 폐점수가 어느정도 차지하고 있는지를 알 수가 있는거죠.

 

폐점율 그래프는 보면 아시겠죠.

미니스톱은 폐점율이 2019년에는 약 10.33% 였고 2020년 작년에는 약 9.74% 정도였죠.

폐점율이 우하향곡선으로 매년 폐점율이 줄어들고 있지만 그래도 폐점율이 9% 대인건 좀 높은거죠.

 

편의점 중에 제일 잘나가다는 GS25편의점의 2019년 가맹점 폐점율이 3.5% 정도였으니까요.

 

그리고 여기서 한가지 얘기할게, 미니스톱 창업했을때 폐점할 확률이 무조건 9% 대라고 생각하시면 안돼요. 장사라는건 상권, 입지, 임대료, 상품원가, 인건비, 마케팅, 점주의 매장관리방식, 인근의 경쟁업종현황 등 여러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까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